즐거운 인생 가늘고 길게
상태바
즐거운 인생 가늘고 길게
  • 서귀포시 예래동주민센터 최세훈
  • 승인 2021.07.2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엔 참 다양한 직업들이 있다. 
정상적으로 등록된 직업만 이 만여개 가까이 된다고 하니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세상에 존재하는 직업의 채 천분의 일도 경험하지 못한 채 직업인으로서의 삶을 마감할 것이다.  
직업의 귀천, 직급의 고하를 떠나 모든 직업을 관통하는 한가지 불문율이 있다. 
바로 청렴이다. 
사기업이든 공기업이든 그 어느 하나도 이를 벗어나 독야청정할 순 없다.

직업인으로서 올바르지 못한 행동을 할 때, 특히 개인의 물질적 영달을 위해 ‘청렴’이라는 가치를 무시할 때 훗날 분명히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사필귀정이라는 말이 무섭게도 예외 없이 들어맞는 영역이다. 

각각의 직업마다 ‘돈을 벌어 생계를 유지한다.’라는 목적 외에 부수적인, 직업인 개개인으로서의 소소한 목적이 붙기 마련이다. 때론 이 부수적인 목적이 직업상 부딪히게 되는 여러 곤란함들을 헤쳐나가는 동기가 됨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본인의 직장에서 되도록 오래, 안정적으로 근무하길 원할 것이다. 특히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직업적 안정감이란 어떤 가치보다 우선 시 할 수 있는 가치일 것이다. 
그렇다면 요즘같은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직업인으로서 롱런할 수 있는 팁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요는 해야 할 것은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하지 않으면 된다. 청렴을 쉬운 우리말로 풀어 써 보면 대강 저 문장으로 풀이되지 않을까 싶다.
쉬운 듯 행하기 어려운 저 문장은 과오를 범하게 되는 유혹의 순간에 분명 우리를 다잡아 줄 것으로 믿는다. 
회사가 망하지 않는 한은 분명 직업적 천수를 누릴 수 있다. 
우리 비참하게 내쫓기지 말고 오래 다닙시다. 즐거운 인생 가늘고 길게~ 유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