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 궁금한점, 제주관광정보센터 이용하세요!
상태바
제주관광 궁금한점, 제주관광정보센터 이용하세요!
  • 정영훈 기자
  • 승인 2021.08.1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중 무휴,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 신뢰성 있는 친절한 상담

올해로 4년째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가 운영하고 있는 제주관광정보센터는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궁금해하고 있는 제주관광에 대해 전화 또는 채팅 상담을 통해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친절하게 제공하고 있다.

제주관광정보센터는 관광객들이 제주에서 안전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관광 불편 등 종합적 대응을 하기 위해 지난 2017년 12월 구축이 되어졌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무휴로 영,중,일 이외에도 네이버 파파고 다국어 챗팅 시스템을 통해 동남아 특수어권 및 스페인어, 불어까지 다양한 외국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지난 4년간 제주관광정보센터는 관광지(22.9%), 교통(8.2%), 홍보물 요청(5.8%), 체험(3.4%) 외에도 축제/행사(3.0%), 음식/쇼핑(2.6%) 등 다양한 유형의 제주관광 궁금점을 즉시 해결해주고 있다. 또한, 사진 속 제주 관광지 정보를 찾아주거나, 대중교통에서 분실물 발생 시 유관기관 협조를 받아서 분실물을 찾아주는 미담사례도 있었다.

최근 3개월간의 가장 많은 주요 상담 키워드로는 해변, 오름, 숲길, 휴양림과 관련된 문의가 증가하고 있고, 캠핑여행, 아이와 함께하는 추천관광지, 이색체험, 야경명소 등의 테마 관광지 추천 문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제주관광정보센터 운영을 통해 올해 처음으로 외부에 의뢰해서 진행했던 상반기 제주관광정보센터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상담친절도 93점, 정보정확성 92점, 상담 전반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91.5점 등 상담센터 종합만족도 92.2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 외에도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숨겨진 명소 추천, 자세한 대중교통 시간 안내, 테마별 관광지도 제공 요청과 제주관광정보센터를 더욱 홍보해달라는 의견이 있었다.

제주관광공사는 "이러한 응답자들의 요구를 반영해서 내년도 제주관광정보센터 운영계획 수립 시 반영할 예정이며, 내년도에는 운영 효율화와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한 "제주관광정보센터 상담 DB와 비짓제주 플랫폼간 연계 및 AI 기반 챗봇 서비스 시범도입, 비짓제주(www.visitjeju.net)와 SNS 채널과 연계한 제주관광정보센터 홍보 등 관광정보센터의 대외 인지도 및 이용률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현재 오프라인, 전화문의 대응 중심의 제주관광정보센터를 비대면 실시간 정보 대응 채널로 강화를 해서 관광객 불편 사항을 현재 여행 트렌드에 맞게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