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체납액 정리하세요
상태바
지방세 체납액 정리하세요
  • 황보회 제주시노형동주민센터
  • 승인 2021.11.0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노형동주민센터 황보회
제주시 노형동주민센터 황보회

갑자기 추워지는 날씨에 연말이 다가온다는 것을 체감하는 요즘 한해를 마무리하며 많은 사람들이 각자 이루지 못한 계획이나 목표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며 정리 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우리 시정 역시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또 다른 시작을 위해 그동안 미처 처리하지 못한 사업을 서둘러 마무리하고, 올 한해의 성과와 반성할 점을 반영한 더 나은 목표와 계획을 세우며 바쁜 시기를 보낸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늘 골치가 되는 문제가 바로 지방세 체납액이다. 관계부서와 공무원, 그리고 선량한 납세자들의 체납액 정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간 지방세 체납률은 꾸준히 증가하였다.

10월 말 기준 제주시 지방세 체납액은 251억원이며 이 가운데 재산세 체납액이 78억 7천만 원으로 전체의 31%를 차지했고 이어 지방소득세 63억 8천만 원, 취득세 38억 2천만 원, 자동차세 35억 4천만 원 등의 순이다.

남녀를 불문하고 단골로 목표하는 바가 다이어트인데, 시에서도 건전한 재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지방세 체납액 다이어트라는 목표가 실현되어야 한다.

납세자 개인으로서도 지방세 체납액 다이어트는 꼭 필요한 목표일 것이다. 체납 정도에 따라 부동산, 금융재산, 급여, 매출채권, 각종 회원권, 전세권 등을 압류당할 수 있고, 고액의 체납액은 개인 신용도에도 악영향을 끼치며 자동차세 체납의 경우 자동차 번호판 영치 등의 제재를 받게 되기도 한다.

지방세 체납액은 ARS 1899-0341로 전화하여 카드결제, 가상계좌 이체, 휴대전화 소액결제 방식으로 납부가 가능하며 고지서 없이도 은행 현금 입·출입금 기계, 인터넷 위택스(http://www.wetax.go.kr), 인터넷 지로(www.giro.or.kr) 스마트폰에서도 납부 가능하다.

개인의 건전한 재정 상태를 위해서는 여건이 될 때마다 한 건 씩이라도 체납내역을 줄여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며, 귀찮더라도 본인이 내고 있는 세금이 언제, 얼마 정도가 나오는지 체크하여 가산금을 피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세테크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