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발달 지연” 이렇게 도움 받으세요.
상태바
내 아이의 “발달 지연” 이렇게 도움 받으세요.
  • 김경아 서귀포시중문동
  • 승인 2022.04.18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중문동 김경아
서귀포시 중문동 김경아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착용 장기화의 영향일까?

최근 1년 간 영유아의 언어발달 지연과 관련하여 주민센터에서 지원 가능한 사항에 대한 문의가 눈에 띄게 많아지고 있다.

언어 발달뿐만 아니라 해당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전반적인 발달 등 또래 연령의 정상 기대치보다 지연된 발달을 보이는 영유아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런 경우,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면 증상이 빠르게 좋아질 수 있다.

이와 같은 발달 지연을 보이는 영유아에 대하여 주민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지원하여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첫째, 장애아동가족지원사업의 발달재활서비스는 만 6세 미만의 발달 지연을 보이는 아동을 지원하며, 신청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 및 검사자료가 필요하다.

또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대상자를 선정하며, 기준 중위소득 180%이하부터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둘째, 제주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는 발달 문제가 우려되는 만 0세부터 만 6세 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기준 중위소득 140%이하의 가정에 최대 2년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 또한 신청을 위해서는 의사소견서 및 진단서 등이 필요하다.

셋째,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는 만 18세 미만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준 중위소득 160%이하의 가정에 지원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문제행동 아동의 조기발견과 전문적 개입을 통하여 문제행동의 감소 및 정상적 성장을 지원한다.

신청을 위해서는 의사진단서나 원장, 초·중등정교사 추천서 및 검사결과지 등이 필요하다.

다만, 세 가지 유형은 비슷한 서비스로 중복 신청이 불가하고 서비스 지원기간이 연령 별로 나눠져 있다. 2년 이상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연령별로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신청하여 자칫 연령이 초과되어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발달 지연에 대한 조기진단과 치료는 아주 중요하다.

센터에서 꾸준히 치료하는 것,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 병원에 적절한 진료를 받는 것만이 치료의 전부가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내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부모가 배워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