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민·관·군·경, 마라도 전복 어선 수색 이틀째 ...
상태바
제주도, 민·관·군·경, 마라도 전복 어선 수색 이틀째 ...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2.10.19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서귀포시 마라도 남서쪽 6.8㎞ 해상에서 발생한 29톤급 근해연승어선 ‘2006만진호’의 수색작업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으나, 실종자는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다.

오영훈 도지사는 지난 18일 서귀포항에 이어 19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을 찾아 “기상상황 등 수색 여건이 어렵지만 희망을 버리기 이르다”며 “내 가족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민·관·군·경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수색 및 구조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안전사고와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장감을 가지고 수색에 임할 것도 당부했다.

현재까지 34척 함정(해경 8·해군3·관공선3·민간 20척)과 8대 항공기(해경3·해군1·공군1·소방1·육경1)가 동원돼 12차례의 수색이 이뤄졌으며, 20해리권까지 반경을 넓혀 수중수색을 하고 있다.

구조대 인력 27명이 13회 수중 수색에 나섰지만 현재까지 생존반응이나 실종자, 외부 충돌 흔적을 발견하지 못한 상황이다.

기상악화 등으로 선내 진입도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어선전복사고와 관련해 오임수 서귀포시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대책지원본부를 구성하고, 인근 수협에서 현장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오영훈 지사는 전날 서귀포항에서 사고해역 발견 당시 상황부터 현재까지 조치사항을 보고 받고 서귀포 어선주협회 사무실에서 피해자 가족과 피해 선박 선주 등을 만나고 서귀포파출소를 방문해 수색 진행 상황도 확인했다.

민간어선에 대한 수색 협조 요청과 함께 동원 선박에 대한 유류비 지원 등을 관련 부서에 지시, 외국인 등 피해자 가족에 대한 입국 비자 발급과 인근 숙소·식사 등에 대한 원활한 지원도 요청했다.

피해 외국인 선원 가족들이 타국에서 애타게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오 지사는 “하루 빨리 수습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불행한 일이 더 이상 생기지 않도록 더욱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홍석희 제주도어선주협의회장, 천남선 서귀포시어선주협회장, 김미자 서귀포수협조합장, 강유신 서귀동 어촌계장, 피해어선 동료, 도·행정시 해양수산 부서장,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어 김희현 정무부지사도 19일 오후 서귀포수협 옆 해양경찰파출소를 찾아 조치상황과 향후 계획을 재차 확인할 예정이다.

한편 18일 오전 3시께 제주 서귀포시 마라도 남서쪽 6.8㎞ 해상에서 조업에 나선 서귀포 선적 29톤급 근해연승어선 ‘2006만진호’는 이날 오전 5시 전복된 상태로 발견됐다.

사고 어선에는 선장, 기관장, 선원 등 총 4명이 탑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