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주)아이옵스, 우주산업 인력양성 산학협약 체결
상태바
제주대-(주)아이옵스, 우주산업 인력양성 산학협약 체결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2.11.2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학과장 우종관)와 ㈜아이옵스(대표 김영욱, 이하 아이옵스)는 지난 24일, 우주산업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우주산업과 관련된 교육과정 및 운영, 양 기관의 시설활용, 정보공유 및 홍보협력, 인재채용 및 현장실습, 산업체의 애로기술 지원, 산학협력사업 공동참여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아이옵스는 공공연구소인 항공우주연구소에서 인공위성 관제와 운영부분을 민영화 하면서 최근 설립된 회사다.

한반도 내 다수의 인공위성 관제소에서 다수의 인공위성을 관제 운영, 다목적 실용위성(아리랑 2호, 3호, 5호, 및 7A호), 차세대 중형위성 3호, 4호, 5호, SAR 위성 4기 전기전자시험 및 전장품 개발, 정지궤도 복합위성(천리안 1호, 2A호, 2B호), 차세대 중형위성 1호, 한국 최초 달탐사 위성(다누리호) 등이 아이옵스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는 인공위성들이다.

현재 제주도 구좌읍 덕천리에 국가위성통합운영센터가 설립ㆍ완공됨에 따라 ㈜아이옵스는 전국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제주대 물리학과는 “아이옵스와 우주산업 발전방향에 있어 같은 목적을 지향하고 있어 이번 산학협력을 체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산학협력 업무협약식에는 아이옵스 김영욱 대표이사를 대신해 주홍수 상무이사가 참석했다.

주홍수 상무는 “현재 우주산업은 성장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각 대학교와 연구종사자 및 학생들에게 큰 가능성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미 물리학과 학생이 학기 중에 채용돼 연수를 준비하고 있고, 앞으로도 물리학과 학생들의 추가적인 취업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