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너의 의미
상태바
(기고)너의 의미
  • 한정용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 승인 2023.03.09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용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한정용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

IT의 발전은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의 기대를 뛰어넘어 발전하고 있으며, AI는 이제 대화형 인공지능에 도달하였다.

최근에 O사의 대화형 인공지능은 미국에서 MBA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USMLE(미국 의사시험)을 통과하는 놀라움을 보여 주었고, 영화와 게임에 나오던 AI보좌관이 현실에서 불가능한 것이 아님을 증명하였다.

사람들은 이제 AI가 산업현장에서 단순구조의 노동을 담당하던 현재의 기능을 뛰어넘어, 사고의 영역에서 사람의 업무를 대신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으며, 길고 지루한 서류작업에서 우리를 벗어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동시에 발전된 인공지능은 업무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증가 된 효율성만큼 직장에서 인간의 자리가 없어질 것이라고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 공직자에게 AI는 어떤 의미일까? 민원안내와 서류작성 자료의 정리를 AI가 담당한다면 지금보다 더 적은 인원으로 현재보다 빠르고 정확한 일 처리가 가능하게 될 것이며, 비리와 부패가 원천적으로 차단되어 인간 공무원보다 AI 공무원을 선호하는 시대가 올 것 이라고 사람들은 생각한다.

하지만, AI가 항상 옳지는 않다.

완전무결한 논리는 없으며, 논리와 논리가 충돌하고 가치와 논리가 충돌하는 상황에서 AI가 추구하는 합리적 결정은 사회에 편익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합리성만을 추구하는 업무구조는 적극행정의 포괄적 개념을 수용할 수 없을 것이며, 생산성이 낮은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지원이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업무현장에서 수없이 고민하는 담당자들의 고뇌 대신에 수치화된 결과만으로 결정되는 일처리는 효율적이나 효과적이지 못할 수 있다.

난세와 같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우리의 공직가치관이 옳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AI와 비교당할 것이며, 우리의 결정이 옳다는 것을 증명해야 할 것이다.

세상이 변하는 속도에 맞추어 우리를 발전시켜야 하고 우리를 검증해야 하며, 우리에게는 AI는 가질 수 없는 가치가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데카르트는 “인간은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 우리의 생각이 가치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