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유아교육진흥원,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지원 확대
상태바
제주유아교육진흥원,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지원 확대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3.03.14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 연구·연수 및 학부모 연수 운영, 제6주기 유치원 평가 실시

제주유아교육진흥원은 ‘꿈‧보람‧행복 자연과 함께하는 제주유아교육과정 지원을 확대 운영한다.

2023년 주요 과제를 △교원 역량 강화 연구·연수 운영 △공감하고 소통하는 학부모 연수 운영·지원 △유아 체험교육 운영·지원 △유아교육 정보·자료 제공 △현장을 지원하는 유치원 평가 운영 △배려하고 실천하는 열린 행정 구현으로 정하고 추진한다.

교원 역량 강화 연구·연수 운영은 유아교육 장학자료 개발 공모를 통해 유아·놀이중심 자료를 개발해 유치원 교육과정을 내실화하고 교실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한다.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지원을 위한 교원 맞춤형 직무연수 11개 과정과 중앙연수 6개 과정을 운영하고 현장기획형 및 지원형 연수를 통해 교원의 자발적 공동 연구 역량 강화와 현장 맞춤형 지원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공감하고 소통하는 학부모 연수 운영·지원을 위해 학부모 연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이해, 성인지 감수성 함양 및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연수 2개 과정을 원격으로 추진하고, 유치원에서 현장에 적합한 내용으로 진행하는 기획형 소통 연수 13개 과정을 추진한다.

유아 체험교육 운영·지원은 유아·놀이중심 단체체험 프로그램을 공·사립유치원 및 만 3~5세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연중 운영한다.

찾아가는 현장지원 인성 프로그램 4종을 확대해 모든 학급에 지원한다.

생태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자연놀이’, 우리 문화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전통놀이’, 다문화·입양·장애 이해·통일교육 등의 사회적 편견을 예방하는 ‘반편견교육’, 제주어와 친숙해지면서 보전할 수 있도록 신규 프로그램 ‘제주어 인형극’을 지원한다.

유아 문화예술 공연 체험 프로그램은 공모를 통해 8개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연 2회 확대하여 지원한다.

토요 가족체험 프로그램을 매월 1·3주 토요일에 운영해 행복한 가정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특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양한 가족 참여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유아교육 정보·자료 제공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주요 사업, 교원 연수 자료, 학부모 역량 강화 자료 등을 지속적으로 현행화하여 유아교육 정보를 제공한다.

놀이중심 교실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현장수요와 만족도가 높은 교재·교구 대여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한다.

유치원에서 필요한 교재·교구 신청은 1회 5종까지이며 우리 원 공용차량을 이용해 대여와 반납을 지원한다.

현장을 지원하는 유치원 평가 운영을 위해 2023년 제6주기 유치원 평가는 1학급 공립유치원 51개원을 대상으로 실시, 유치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자율성과 책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체평가보고서를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열린 행정 구현을 위해 유치원 교원 대표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운영해 정책 사업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면서 배려하고 실천하는 현장 지원중심 소통행정을 실현한다.

김순영 원장은 “제주유아교육진흥원은 꿈을 키우는 유아, 보람을 나누는 교원, 마음이 행복한 부모가 함께하는 유아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늘 경청하고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