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고지증명제 하루 만에 “삐끗”...道, 뒤늦게 주차장 실태조사 '만지작'
상태바
차고지증명제 하루 만에 “삐끗”...道, 뒤늦게 주차장 실태조사 '만지작'
  • 진순현 기자
  • 승인 2019.07.02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에 주차관리 종합계획 용역 내놓아 '뒷북행정' 지적돼
이상봉 의원
2일 제주도의회 이상봉 의원은 제주도를 상대로 "지난 1일 제주도 전역에 차고지증명제가 확대되는 만큼 수급실태조사 등 용역은 7월 이전에 이미 나왔어야 한다"고 질의하고 있다.

이달부터 제주전역에 ‘차고지증명제’가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정이 뒤늦게 추경에 차고지증명제에 따른 주차관리 종합계획 용역(안)을 내놓아 뒷북행정이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2일 제375회 임시회 회기 중 제1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가 제출한 ‘2019년도 제2회 제주특별자치도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등을 심사했다.

이상봉 의원은 “제주도 전역에 차고지증명제가 확대되는 만큼 수급실태조사 등 용역은 7월 이전에 이미 나왔어야 한다”며 “지금까지 안 하고 이제 서야 주차여건, 현황조사, 실태조사, 설문조사 등을 추경예산에 반영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강연호 의원(왼쪽)과 강성민 의원
강연호 의원(왼쪽)과 강성민 의원

강연호 의원은 또 “자료를 보니 종합계획 미반영 시 문제점으로 주차실태 파악이 곤란해 수요관리정책 등 도민 혼란 가중을 초래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차고지증명제가 이제 막 출발했는데 이런 문제점이 있는 게 맞느냐”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강성민 의원은 “제도 시행 전 용역을 진행했어야야지 그렇지 않으면 정책에 오류를 발생할 수 있다고 보는데, 그렇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답변에 나선 현대성 교통항공국장은 “주차장 실태조사는 수시로 해오고 있으며, 자료도 이미 확보돼 있다”면서 “앞으로 5~6년 안에는 주차장 문제가 해결되니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담아가면 되는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제주도의회 박원철 환경도시위원장
제주도의회 박원철 환경도시위원장

그러자 박원철 위원장은 “주차장 실태조사의 경우 시행규칙에는 3년 조례에는 2년마다 하게 돼 있는데 지난 2013년 이후 단 한 차례도 진행되지 않았다”고 발끈했다.

박 의원장은 “결국 아무런 준비 없이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앞서 도가 차근차근 준비했다면 (차고지증명제에 따른) 혼란도 줄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현 국장은 “이번 용역은 차고지 증명제 조기 정착을 체계화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에둘러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