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분할청구권
상태바
재산분할청구권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19.07.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지현 변호사
손지현 변호사

부부가 이혼을 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혼인 중 취득한 재산을 어떻게 분할할지에 관한 것이다. 부부는 이혼을 할 때 협의에 의해 재산분할의 방법과 액수를 정할 수 있고, 협의가 되지 않거나 협의를 할 수 없을 때에는 가정법원에 재산분할청구를 할 수 있다.

부부 간 재산분할에 관하여 협의가 되지 않아 법원을 통해 재산분할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겠으나 이혼에 임박하여 일방 배우자가 재산분할청구권을 포기한다는 내용의 각서를 작성했다면 이를 부부 간에 재산분할의 협의가 있었다고 볼 것인지가 문제된다.

실제 이와 같은 사안에서 대법원은 재산분할청구권 포기 각서는 재산분할에 관한 협의로서의 포기 약정으로 볼 수 없어 무효라고 판시한 바 있다. 재산분할청구권은 이혼이 성립한 때에 그 법적 효과로서 비로소 발생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협의 또는 재판에 의해 구체적인 내용이 형성되기까지는 범위 및 내용이 불명확·불확정하기 때문에 이혼 전에는 구체적으로 권리가 발생했다고 할 수도 없어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권리를 미리 포기하는 것은 허용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이혼 직전 작성한 재산분할청구권 포기 각서가 그 효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부부가 협력해 형성한 재산액이나 쌍방의 기여도, 분할방법 등에 관해 진지한 논의가 있었어야 하고, 그 내용 역시도 구체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한다.

한편 혼인관계 파탄에 책임이 있는 일방 배우자는 재산분할청구를 할 수 없는 것이 아닌지에 관해 질문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혼인 중 부부 쌍방의 협력으로 이룩한 실질적인 공동재산을 청산·분배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재산분할제도의 취지상 유책배우자에게도 재산분할청구권은 인정되고, 참고로 사실혼 관계에서도 사실혼 관계가 당사자들의 생전에 해소된 경우에는 재산분할청구권이 인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