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쪼개기로 지목변경해 지가상승 특혜의혹 제기
상태바
토지 쪼개기로 지목변경해 지가상승 특혜의혹 제기
  • 한문성 기자
  • 승인 2019.10.1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철남 의원, 17일 행정사무감사서 사례 2건 제시
강철남 의원이 17일 열린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토지 쪼개기 지목 변경과 관련,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강철남 의원이 17일 열린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토지 쪼개기 지목 변경과 관련, 특혜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사유재산을 기부채납 받은 후 이 토지를 도로로 변경해 주는 것과 관련, 행정사무감사에서 특혜의혹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7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행정국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가 공유재산 실태조사와 관계없이 지목을 변경해 준 사례 2건을 제시하며 특혜의혹이 불거졌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강철남 의원(더불어민주당·연동 을)은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에 소재한 목장용지가 2014년 여러 필지로 분할된 뒤 2016년 1월 제주특별자치도에 5000여 ㎡를 기부채납했고 2018년 11월에는 지목이 ‘목장용지’에서 ‘도로’로 변경됐는데 이런 식으로 기부채납을 받을 수 있는 것이냐”고 따졌다.

이에 답변에 나선 허법률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겠다”고 밝히자 강 의원은 “자료를 줄 테니 철저하게 조사해서 감사위에 감사를 청구하던 징계를 하던 문제가 없다면 사실 확인한 자료를 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강 의원은 “이 사례는 이른바 전형적인 쪼개기 토지인데 지목 변경을 해준 것으로 판단된다”며 “읍면지역 등의 미불용지 도로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요구해도 지목을 변경해주지 않으면서 저런 땅은 변경해준 것은 특혜의 소지가 다분하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제주시 영평동의 또 다른 토지 사례를 제시하며 집행부를 추궁했다.

강 의원은 “한 필지의 땅을 사서 여러 필지로 쪼갠 다음 ‘ㄷ’자로 2회에 걸쳐서 길을 내놓고 제주특별자치도에 증여했으며 이 토지는 일주일 만에 지목이 ‘전’에서 ‘도로’로 변경됐다”며 “실태조사도 없이 일주일만에 지목을 도로를 변경해 준 것은 엄청난 특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실태조사를 통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받아선 안되는데 큰 문제”라며 “철저한 실태조사를 한 후 후속조치를 취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허 국장이 “자료를 주면 내용을 확인해서 감사든 수사든 의뢰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