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국내최초 노벨상 전시회 개최
상태바
제주, 국내최초 노벨상 전시회 개최
  • 김용덕 기자
  • 승인 2020.01.2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항공우주박물관에서 지난 11일 ~ 5월 31일까지 열려
'세상을 바꾼 석학들의 유산 전시회'…진품 메달 6개・문화콘텐츠 157점 전시
이랜드 문화사업부 주최로 열린 '노벨상 특별전시회'가 지난 1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제주항공우주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사진은 개막행사 축하 컷팅 모습.
이랜드 문화사업부 주최로 열린 '노벨상 특별전시회'가 지난 1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제주항공우주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사진은 개막행사 축하 컷팅 모습.

제주에서 국내 최초로 '노벨상 특별 전시회'가 열린다.

이랜드 문화사업부 주최로 열리는 이번 '노벨상 특별전시회'는 지난 11일부터 오는 5월 31일까지 서귀포시 안덕면 동광리 '제주항공우주박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역대 노벨상 수상자들의 진품 메달 6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관련 문화콘텐츠 157점이 전시된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 최근 방학을 맞은 학생과 부모들에게 좋은 체험 학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시장은 스웨덴의 알프레드 노벨(1833~1896)의 유언에 따라 인류의 복지에 공헌한 사람이나 단체에게 수여되는 상-6개 부문(물리학, 화학, 생리학 또는 의학, 경제학, 문학, 평화)으로 구성됐다.

'The Novel Prize'을 시작으로 6개 섹션으로 전시관마다 각 분야 수상자의 실제 메달 및 업적과 후보에 올랐던 인물들의 관련 콘텐츠도 전시된다.

전시관은 다음과 같이 6개 섹션으로 구성됐다.

▲물리학상-물리학상을 소개하는 'Physis'관은 중성미자 실험으로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리언 맥스 레더먼'이 받은 메달과 브라질 축구선수인 네이마르 국가대표 유니폼, 마이클 조던의 농구화 등 과학원리가 적용된 세계 유명 스포츠선수들의 장비 컬렉션을 선보인다.

▲화학상-화학상을 소개하는 'Chemistry'관은 1956년 화학반은 속도론을 연구해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시릴 노먼 힌셜우두경'의 메달과 미국의 잠재력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평가받는 20세기 최고의 발명품 '나일론'개발자 캐러더즈 관련 콘텐츠를 전시한다.

▲생리의학상-생리의학상을 소개하는 'Physiology or Medicine'관에서는 암 연구의 혁명을 일으킨 발안 바이러스를 발견,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페이턴 라우스'의 메달과 무한확장 실험도구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도 운영한다.

▲경제학상-경제학상을 소개하는 'Economic Sciences'관에서는 GDP를 도입해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쿠즈네츠'의 메달과 수상자의 유산을 전시하고 국가의 GDP를 높이는 부자 '빌 게이츠'와 '워런 버핏'이 친필 서명한 미국 화폐 등이 전시된다.

▲문학상-문학상을 소개하는 'Literature'관에서는 1954년 노벨 문삭상을 수상한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장편소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For Whom the Bell Tolls)의 초판과 대중 가수로 노벨상을 수상한 노래하는 음유시인 '밥 딜런'의 기타와 하모니카가 전시된다.

▲평화상-매년 세계인의 관심사이자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수상으로 국민들에게 의미가 큰 평화상을 소개하는 'Peace'관에서는 1946년 수상한 '존 모크'의 메달과 평화상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하지 못한 '간디', '찰리 채플린'과 관련된 콘텐츠가 전시된다.

한편 주최측인 (주)이랜드월드는 이번 전시가 추구하는 중요한 목적인 교육적 가치를 위해 '다산어린이'의 인물학습 만화 'WHO?'시리즈와 제휴, 전시품 관련 인물이 포함된 도서를 비치했다.

전시회 입장권은 성인 5000원, 학생(초/중/고) 4000원이다. 항공우주박물관 티을 소지하거나 패키지 입장권 구입시 할인된다. 전시회 유트브 구독 및 SNS 해시태그 이벤트를 통해 에코백과 머그컵 등 관련 기념품도 증정한다. (예약 문의=064-800~2023)

한편 항공우주박물관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항공우주 테마 박물관으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 JDC가 조성・운영하고 있는 제주에 있는 대표적인 관광자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