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 대비 풍수해보험 알고 있습니까?
상태바
자연재해 대비 풍수해보험 알고 있습니까?
  • 강선호 제주시 애월읍사무소
  • 승인 2020.06.0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월읍 부읍장 강선호

최근 들어 지구 온난화 등 기상 이변으로 인한 여름철 태풍 또는 집중호우로 인한 주택침수, 도로파손 등 재난재해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그 피해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자연재해에 철저하게 대비하여 피해를 최소화하여야 함은 물론, 피해를 입었을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준비하여야 할 필요가 있겠다. 이러한 준비에 풍수해 보험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풍수해보험은 보험가입자가 부담해야 하는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 및 지자체가 지원함으로써 저렴한 보험료 납부로 태풍, 홍수, 호우, 해일, 강풍, 풍랑, 지진 등 재난 재해 시 재산피해를 실질적으로 보전할 수 있는 선진국형 재난관리 정책이다.

풍수해보험 가입대상은 주택(동산 포함), 온실(비닐하우스 포함), 상가, 공장(소상공인) 등으로 주택인 경우 건축법 제2조 제2항 제1호 및 제2호에서 규정하는 용도의 건축물 중 직접 주거용으로 사용 중인 건물이고, 온실은 농림식품부가 고시한 농가표준형규격 하우스 및 내재해형 규격 비닐하우스 중 농·임업용이다. 상가·공장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에 해당하는 소상공인의 건물, 시설, 기계, 재고자산이다.

제주시는 최근 보다 더 많은 시민들이 풍수해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공공․ 건설단체와 풍수해보험 공동시행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단독주택이 자연재해 피해를 입을 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보험료의 전부를, 섬 지역 및 상습침수지역 등에서는 보험료 자부담의 50%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풍수해보험은 보험료의 52.5%~92%를 국가 및 지자체가 지원해 주기 때문에 저소득층 역시 큰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다.

풍수해보험 가입으로 받게 될 혜택으로는 80㎡ 주택기준 일반가입자는 연 3만6000원 납부, 풍수해보험에 가입한 후 자연재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전파 시 7200만원, 반파 시 3600만원, 소파 시 1800만원, 침수 시 535만원을 보험사로부터 보상받게 된다.

이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고 국가로부터 지원받는 재난지원금(전파 1300만원, 침수 100만원) 보다 5~6배나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

가입방법은 풍수해 보험사인 DB손해보험, 현대해상, 삼성화재,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을 통해 직접 가입신청 할 수 있으며,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기상이변으로 인한 재난 재해로 매년 막대한 재산상 피해와 물적, 인적피해를 보고 있다. 이러한 재난이 남의 일이 아니라 자신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긴장감으로 태풍 등 각종 재해에 대비하기 위해 풍수해보험 가입이 일상화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