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온도 1도가 갖는 의미
상태바
(기고)온도 1도가 갖는 의미
  • 김인호 서귀포시대정읍사무소
  • 승인 2020.11.1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대정읍사무소 김인호
서귀포시 대정읍사무소 김인호

혹시 바다거북의 성별 짓는 요소를 아는가?

바다거북의 성별을 결정짓는 요소는 온도이다. 거북의 알이 28도 이하면 수컷이, 그 이상이면 암컷이 더 많이 태어난다.

고작 1도 차이지만 바다거북의 운명을 결정짓는 온도이다.

작은 온도로 운명이 결정지어지는 것은 비단 거북이만이 아니다. 사람들이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배출한 탄소들이 모여 지구의 온도를 조금씩 상승시키고 있다.

영화에서 보던 이상 기후는 이제 가상이나 판타지가 아니다. 우리에게 닥쳐온 현실이다. 기온이 상승함으로써 자연이 변화되고 사막화와 열대기후에 적응하지 못한 식물의 멸종 등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온난화 진행을 늦추거나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아주 쉽고 간단하게 탄소배출 감소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제도가 있다. 바로 탄소포인트제도라는 것인데 탄소배출의 주원인 중 하나인 전력소모를 줄여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이다.

탄소절감은 전 세계적인 과제이자 경쟁력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지 오래이다.

세계 각국에서 이미 전기차, 친환경에너지 등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기술에 열을 올리고 있고, 일정한 연도를 목표로 탄소제로를 실천하는 도시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눈부시고 거대한 사업에 같이 하기는 힘들겠지만 생활속에서 근검절약을 하며 소소하게 탄소절감을 실천한다면 지구의 온도 1도, 아니 0.1도라도 정상적으로 되돌려 미래세대에게 온난화 걱정없는 지구를 돌려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탄소포인트제는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

해당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탄소포인트제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www.cpoint.or.kr)를 이용하면 되며, 과거 2년간의 월별 평균 사용량을 비교해 에너지 감축률에 따라 6월과 12월 연 2회 절감 비율에 따라 포인트가 지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