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승마산업의 체계화 방안(3)
상태바
제주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승마산업의 체계화 방안(3)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19.08.2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백 한국레저관광연구소 소장
윤재백 한국레저관광연구소 소장

  현대사회에서 건강유지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이며, 이것은 장애인의 경우에도 필수적인 요인이다. 그러나 장애인의 경우에는 능동적으로 신체활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제한적이고 어렵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신체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재활승마는 말을 이용하여 정신적, 심리적 질환과 신체적 장애를 치료하는 치료행위를 말하며, 승마 재활치료의 탁월한 효과는 미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일찍부터 도입하여 치료에 적극 활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Natalie(1997)는 승마운동이 장애인의 불안 심리의 감소, 신뢰성 및 책임의식의 발달, 자아 존중감의 증가, 집중력의 발달, 좌절감 해소, 사회성 증가, 조정력과 평형성 및 행동 반응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재활승마의 원리는 말의 규칙적 또는 불규칙적 움직임이 기승자에게 적절한 긴장과 균형감각을 주며, 기승자에게 10분에 약 500-1000회 정도의 전후, 좌우, 상하의 3차원적 신체반응을 주어 운동효과를 준다. 이는 장애인이 마치 걷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게 된다.

  재활승마의 효과는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신체적인 축면으로 장애인의 근육, 인대 강화 및 유연성을 증대하여 주고 자세를 교정하여 준다. 경련 및 경직된 근육조직의 이완작용을 시켜주고, 심폐기능을 촉진하여 준다. 혈액순환 기능저하로 인한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여 주며, 감각 및 언어 교정 등의 훈련을 시켜준다. 균형감각 및 신체각부의 부조화, 인내심, 노련미를 배양시켜 주며, 약물복용의 제한 등으로 2차적인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둘째, 정신적인 측면으로는 오랜 병과 약물용법으로 지친 환자에게 새로운 의욕을 환기 시켜 준다.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집중력을 증대 시켜 주며, 용기와 자신감으로 우울감을 극복하게 하며, 자기의 의무와 권리의식을 배양하여 준다.

  셋째, 교육 및 사회적인 축면으로는 말에 대한 책임의식을 통한 사회성을 정립하여 주고, 승마를 통한 다른 사회 층과 폭넓은 접촉과 취미영역의 확대, 말의 진실성과 순수성을 발견하므로 불신사회에 대한 의식을 재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재활승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말 외에도 말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치료승마사와 치료를 받고자 하는 환자의 의지에 의해서 효율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치료승마는 어느 한 부분의 장애를 치료하기 보다는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단위로 보고 그 전체에 균형과 조화를 다시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한다.

  장애인 승마는 한국에서는 극히 일부사람들에게만 알려져 있지만 유럽 및 선진 국가에서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재활훈련으로 이미 정착되어 있다. 말을 타는 것으로 신체의 기능회복 훈련이 되기도 하고, 풍부한 감정의 변화를 가져오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말과의 접촉, 달리면서 느끼는 스피드 감,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쾌감 등으로 즐거움을 배가시켜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제주마는 오래전부터 사육해 온 제주도의 귀중한 토종 동물자원이다. 농경은 물론 운송수단을 담당하며 함께 해 온 충직한 일꾼이었다. 그러나 경제성장과 함께 사육용도가 크게 변화 되었고 말이 온순하고 크지 않아서 청소년 재활승마를 통해 장애 치료에 꼭 필요하고 제주도 인력을 고용 창출하는 데에도 필요하다. 재활승마산업을 창조관광과 연계하여 시장을 창출하고 강화함으로써 일자리를 만들고 희망의 새 제주를 여는 새로운 관광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