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도내 모든 노선버스 일제 점검
상태바
제주도, 도내 모든 노선버스 일제 점검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2.09.22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6일~10월 20일, 도내 버스 868대 대상 차량 청결 및 안전관리 상태 등 점검

제주도는 올 하반기 노선버스 차량 관리실태 일제점검에 도민평가단이 참여한 가운데 도민 눈높이에서 엄정하게 평가할 계획이다.

노선버스 차량 관리실태 일제점검은 해마다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 올 상반기에도 도민평가단이 함께 살펴봤다.

도는 도민, 버스운송사업조합 및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 점검반을 편성하고, 도내에서 운행하는 모든 노선버스 868대를 대상으로 오는 26일부터 10월 20일까지 일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마을버스를 제외한 도내 노선버스의 20%(168대)를 대상으로는 도민이 직접 점검하고 평가한다.

점검사항은 차량 내ㆍ외부 청결상태, 교통약자 편의시설 관리실태, 소화기 적정 수량 비치, 자동차의 표시 관리상태 점검 등 4개 분야 18개 항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일제점검 결과 경미한 위반사항은 현지 시정 또는 개선하도록 지도하고 중요 위법사항은 행정처분을 할 예정이다.

또한, 버스 운송사업자의 ‘경영 및 서비스 평가’의 ‘일제점검’ 항목 점수에 반영해 서비스 및 경영 개선을 유도한다.

지난 4월에 실시한 상반기 일제점검에서는 215건의 지적사항이 나왔으며, 이는 2021년 하반기 지적건수 329건 대비 34.6% 감소한 수치다.

이상헌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대중교통 안전사고 예방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해 도내 모든 노선버스를 대상으로 상‧하반기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점검 결과를 버스 운송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에 반영해 제주의 대중교통이 더욱 개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