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산업부 30㎿ 청정수소 생산 실증 지자체 공모 최종 선정
상태바
제주도, 산업부 30㎿ 청정수소 생산 실증 지자체 공모 최종 선정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3.07.31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가 2030년까지 청정 그린수소 50메가와트(㎿) 생산체계를 구축해 제주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를 완성하고 에너지 대전환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제주도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30메가와트(㎿) 청정수소 생산을 위한 기반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의 통합 실증시설을 구축하는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도는 구좌읍 행원리 일대에서 진행하는 3㎿ 그린수소 생산 및 저장 실증, 지난해 산업부 공모에 선정된 12.5㎿ 실증사업과 함께 2030년까지 30㎿ 생산을 잇달아 실증함에 따라 향후 10년 간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민간과 협력하면서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에 나선다.

이번 실증사업은 예비타당성 심사 이후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총 6년간 진행된다.

30㎿ 실증사업의 총 사업비는 2,500억 원(국비 1,500억, 민자 1,000억) 이내이며, 사업을 통해 10㎿ 알칼라인(ALK) 수전해 기술개발, 5㎿ 고분자전해질막(PEM) 수전해 기술개발, 30㎿ 그린수소 생산기술 실증 연구를 진행한다.

이번 산업부 공모에는 제주도를 비롯해 경상북도 울진군, 전라남도 영광군,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 4개 지자체가 유치계획서를 제출했다.

제주도는 이번 공모사업을 위해 6월 29일~7월 12일 실증사업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도내 마을을 공개 모집, 5개 마을이 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의향서 제출마을을 대상으로 유관기관과 관련부서의 검토 의견을 받아 신재생에너지 연계, 전력 계통연계 및 사업 확장성 등 선정기준에 가장 부합하는 북촌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 유치계획서를 마련했다.

또한, 도내외 혁신기관 및 발전 공기업들과 청정수소 실증사업 추진에 대한 협력방안을 협의했다.

도는 앞으로 진행되는 예비타당성 심사과정에서 산업부(에기평)와 협력해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사업이 민선8기 제주도정의 핵심 정책인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계획(‘22년 9월 발표)과 에너지전환 로드맵(’23년 1월 발표)을 실현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과 저장, 활용을 통해 대한민국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율 목표(2030년까지 21.6%)를 가장 먼저 달성하는 지자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기반으로 제주지역에서 2030년부터 3,800여 톤의 청정수소를 생산해 수소 혼·전소 발전도 추진할 예정이며, 국내 최초로 5㎿급 전소터빈 실증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수소 관련 기업 유치 및 육성, 인재양성 사업 등으로 청정수소 생태계가 선순환을 통해 안정적으로 조성되도록 힘써나갈 계획이다.

오영훈 지사는 “산업부와 공동 발표한 그린수소 글로벌 허브 구축 계획에서 제시한 수소 모빌리티 전환, 기저전원 수소 혼·전소 전환 등을 실현하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제주는 청정수소 글로벌 선도도시로서 대한민국이 청정수소 선도국가로 도약하도록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는 수소 수요처를 고려해 지역 거점별로 균형있게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사업참여 의향서를 제출한 마을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사업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