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수두리보말 인공종자 생산 성공
상태바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수두리보말 인공종자 생산 성공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3.09.05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제주연안 보말 중 크기가 크고 맛이 좋은 팽이고둥(지역명: 수두리 보말)의 인공종자 생산에 성공해 소득화 품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수두리 보말은 바다 고둥류를 일컫는 제주어로 상업적 가치가 높고 조간대를 포함한 수심 5m 이내의 얕은 바다에 주로 서식하므로 고령 해녀의 소득화 품종으로 적합하다.

해양수산연구원은 고령해녀 소득 보전과 보말 자원량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1년부터 인공종자 생산 연구에 착수, 수두리 보말 인공산란 유도에 성공해 각장 1㎝ 내외 개체를 사육 관리하고 있다.

이번에 인공 생산된 보말 종류는 제주에서 수두리 보말로 일컬어지는 팽이고둥으로, 제주연안 보말 중 크기가 크고 맛이 뛰어나 산업적으로 가장 가치있는 품종으로 꼽힌다.

이번 시험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량 수정란 생산과 인공종자 생산기법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 해녀들의 고령화로 70세 이상 비율이 약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해녀가 안전하게 물질을 할 수 있는 얕은 수심대의 소득화 품종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보말은 얕은 수심에 서식하는 특성상 쉽게 채집이 가능하고 최근 향토음식 식재료 수요가 늘어나면서 해루질 등으로 자원량이 급감해 인공 종자생산을 통한 방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보말은 도민과 관광객 모두 선호하는 수산물로 칼국수, 죽 등에 재료로 사용되며, 현재 도내에 100여곳이 넘는 전문 음식점이 영업 중이다.

깐보말 가격은 ㎏당 7~8만 원을 호가하며, 상업적 채집 증가로 과거에 흔했던 큰 개체들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