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시민건강 힐링 승마장 지정 운영
상태바
서귀포시, 시민건강 힐링 승마장 지정 운영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3.10.04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말산업 ‘시민건강 힐링 승마장 지정 운영제’가 시민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민건강 힐링승마장이란, 말산업 특구 이점을 이용한 취미 승마인구 확대와 건강한 서귀포시를 만들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서귀포시장이 인정하는 서귀포시 협력 승마시설 지정제도’이다.

서귀포시장이 인정하는 ‘좋은’ 승마장 지정 제도로, 새로운 시설 신축이 아닌 ‘선택과 집중’으로 기존 시설을 ‘재생’지원하는 사업이며, 관 주도가 아닌 민-관 협업 구도의 보편적 취미 승마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고자 하는 시책이다.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공고를 거쳐, 시민건강 힐링 승마장 지정을 원하는 승마시설에 신청을 받고 심사 선정했다.

2023년 이 사업을 처음 시범시행하ㅏ고, 지난 4월 쾌적, 안전, 친절한 승마장으로 운영할 의지가 있는 승마시설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하여 4곳 민간 승마시설(옷귀마,산토스,OK,초원)을 지정, 이 시설을 중심으로 화장실 등 이용자 편의시설 개보수지원, 시민힐링승마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시민힐링승마장을 중심으로 일반시민 취미승마, 취약계층 재활승마 프로그램 등을 운영, 올 8월말 기준 2,189명의 시민(학생포함)이 승마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또한 일반시민 승마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94%)와 승마시설 이용 만족도(96%)는 전반적으로 아주 높게 나타났다.

서귀포시청 홈페이지(칭찬합시다) 코너에도, 지속적으로 승마 프로그램을 운영해달라는 시민의 참여의 글도 게재됐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말특구 특화사업에 공모 선정, 2024년에는 국비 1억 5000만 원을 지원받게 돼, 말산업 성장 동력을 확보한 셈이다.

말 특구 시군구 단위로 올해 처음 실시한 특화사업 공모에서는, 전국 7개 시군에서 신청, 서귀포시가 유일하게 공모 선정돼 국비와 함께 도비 2024년에는 총 3억 7000만 원의 예산 확보했다.

시가 제안한 말특구 특화사업은 시민건강 힐링승마장 지정 운영 및 환경 조성 사업으로, 민간 승마시설을 대상으로 시민 편의시설 및 승마 안전시설을 보강하는데 예산지원('23: 4개소 → '24: 8개소)하고, 이 곳을 중심으로 민간주도의 취미승마 활성화 시책을 추진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공공형 승마시설이 없는 서귀포시에서 민간의 승마시설과 협력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좋은 승마장을 운영하도록 유도하고 일반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는 시책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환경 조성 지원사업과 함께 건강한 서귀포시 만들기와 취미 승마인구 확대를 위해 ‘모말모마 프로젝트 (모말모마 : 모다들엉 말타멍)몸건강 마음건강의 줄임 말이다.
’를 추진 중에 있다.

시는 말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마필사육기반 확충 등 사육환경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 중으로 말산업 육성 및 활성화를 추진하면서 농촌관광승마(외승), 유소년 승마단 운영, 학생체험승마, 의귀 제주마 축제 지원 등 건강한 서귀포시 만들기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보편적 승마 활성화 사업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