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예총, 찾아가는 현장위령제 '한라산 아미봉 해원상생굿' 개최
상태바
제주민예총, 찾아가는 현장위령제 '한라산 아미봉 해원상생굿' 개최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3.10.1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제주민예총(이사장 김동현)은 오는 22일 오전 10시부터 관음사 영락원 인근 4·3유적지에서 '한라산 아미봉 해원상생굿'을 개최한다.

2002년 다랑쉬굴에서 처음 시작한 해원상생굿은 20여 년을 제주도 곳곳에 남아있는 아픔의 현장을 찾아다니며 사람과 자연을 치유하고 보듬는 예술적 행위로 치러져왔다.

4·3항쟁 75주년을 맞이해 열리는 스물한 번째 찾아가는 현장위령제 '한라산 아미봉 해원상생굿'은 산에 대한 기억을 소환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한라산 아미봉 해원상생굿'이 열리는 관음사는 4·3당시 무장대라고 알려진 인민유격대의 근거지였다가 초토화작전 이후 1949년부터는 토벌대의 주둔지가 되었던 곳이다.

유격대와 토벌대가 첨예하게 대치했던 4·3당시 관음사는 1949년 2월 12일 토벌작전 중에 불에 타 소실됐다.

이번 해원상생굿은 ‘제주큰굿보존회’의 초감제를 시작으로 유족증언과 시낭송, 현기영의 소설 '제주도 우다', 김석범의 소설 '화산도'의 일부를 발췌한 ‘산, 사람들’ 낭독극, ‘산오락회’의 노래와 ‘마로’의 진혼무 등 추물공연을 통해 산자와 죽은자, 아픔의 현장을 위무한다.

현장에는 ‘탐라미술인협회’ 회원들이 ‘움막’, ‘열두문’ 등을 설치해 공간을 구성하고 ‘4·3통일의 길 마중물’에서 한라산 곳곳에 남아있는 4·3의 흔적들을 조사한 결과물 전시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