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곶자왈 인식조사 결과 대다수가 제주 환경의 대표가치로 선택
상태바
제주도, 곶자왈 인식조사 결과 대다수가 제주 환경의 대표가치로 선택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3.10.26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 방문객 1,312명 대상으로 9월 20~22일 곶자왈 보전 인식조사

제주도는 ‘곶자왈 보전 관련 도민 및 방문객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다수가 보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9월 20~22일 이틀간 제주도민 1,000명, 곶자왈 방문객 3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주요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곶자왈이 제주도의 환경적 가치를 대표하는 자원의 될 수 있다고 답한 도민은 96%, 방문객 97.8%로 높은 공감을 표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민과 방문객 모두 곶자왈의 가장 중요한 환경적 가치로 ‘생물다양성 보고’를 택했으며, 그 다음으로 도민은 ‘생태계 서비스 제공’을, 방문객은 ‘산림 휴양기능’을 꼽았다.

곶자왈 보호지역을 3개(보호지역, 준보호지역, 관리지역)로 구분해 차등 관리하려는 계획에 대해서도 도민 96.8%, 방문객 99.4%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곶자왈 보전을 위한 정책으로 도민과 방문객 모두 ‘곶자왈 개발 제한을 위한 규제 강화’를, 우선 필요사항으로는 ‘곶자왈 원형보전’을 1순위로 봤다.

사유지 곶자왈 매입 추진 정책에 대해 도민 93.3%, 방문객 95.2%가 찬성, 보전을 위해 기부에 참여하겠다는 의향도 도민 65.2%, 방문객 74.7%로 조사됐다.

방문객의 97.4%가 곶자왈을 재방문하겠다고 답했으며, 가장 많이 찾은 곳은 도민은 교래곶자왈, 방문객은 제주곶자왈도립공원이었다.

이번 인식조사를 통해 곶자왈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도민과 방문객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곶자왈 보전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양제윤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인식조사 결과 대부분의 도민과 방문객이 곶자왈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보전의 필요성에도 공감하는 것으로것으로 나타났다”며 “곶자왈이 제주환경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보전과 관리방안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