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동, 제11회 조설대 집의계 애국선구자 경모식 개최
상태바
오라동, 제11회 조설대 집의계 애국선구자 경모식 개최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3.11.2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오라동(동장 장옥영)은 오는 12월 2일 오전 11시 연미마을 조설대 일원에서 '제11회 조설대(朝雪臺) 집의계 애국선구자 경모식'을 개최한다.

경모식은 을사늑약(1905) 이후 ‘조선의 수치를 설욕하겠다’는 뜻의 조설대를 바위에 새기며 항일 구국의 의지를 세상에 알린 집의계 12인의 애국지사를 기리는 행사이다.

조설대경모식추진위원회(위원장 양임성)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애국선구자 후손 및 가족,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건한 분위기로 진행될 예정이다.

안중근 의사의 마음을 담은 노래 ‘장부가(丈夫歌)’에 맞춘 국학 기공 무예공연과 당시 시절의 고됨과 삶을 노래하는 무대를 시작으로 경모사, 헌시낭독, 당시 12인 집의계의 항일구국 정신을 재현한 퍼포먼스 등이 펼쳐진다.

한편 조설대 경모식 행사는 민족의식을 가진 유림 12인이 행한 조선의 자주독립과 항일운동을 전개한 애국정신을 이어받고 경모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12월 첫째주 토요일에 개최하고 있다.

장옥영 오라동장은 “올해 제11회를 맞아 조설대 경모식은 12인의 애국 선구자분들이 보여주었던 용기와 패기를 통해 나라 사랑 정신을 계승해 나가는 뜻깊은 행사이다”라며 “이번 경모식을 통해 국가와 이웃의 소중함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조설대 집의계 12인 애국 선구자 명단>
 이응호 (李膺鎬), 김병로 (金炳路), 김이중 (金履仲), 김석익 (金錫翼)
 김기수 (金基洙), 임성숙 (林成淑), 김좌겸 (金佐謙), 김병귀 (金炳龜)
 고석구 (高錫九), 강철호 (姜哲鎬), 강석종 (康錫宗), 서병수 (徐丙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