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재가의료급여 의료기관 퇴원자 정착 지원
상태바
제주시, 재가의료급여 의료기관 퇴원자 정착 지원
  • 제주관광신문
  • 승인 2024.03.2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는 2021년 보건복지부 주관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된 후로 의료기관에서 퇴원하는 의료급여 수급자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은 지역사회 통합 돌봄 사업의 한 분야로 직접접인 의료 서비스의 필요도가 낮은 한 달 이상 장기 입원자가 병원 퇴원 후에 자신의 집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의료와 식사, 주거개선, 이동(병원진료) 지원 등을 최장 2년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지난 3년여 동안 장기입원 의료급여수급자 85명을 대상으로 재가 생활 만족도 향상 및 의료비 절감 효과의 성과를 거뒀다.

의료․돌봄․식사 등 재가서비스 지원과 재가의료급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약을 맺었다.

관계기관은 퇴원 환자의 케어플랜‧모니터링 등 의료적 지원을 위한 협력의료기관 7곳,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재가복지센터 15곳, 도시락‧반찬 등 식사제공 기관 3곳,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인테리어 업체 1곳이다.

또한, 병원 통원을 위한 택시비, 필수 가전가구 구입비, 냉난방 기구 지원 등 3억 9,955만 원의 예산을 투입, 올해에도 1억 7,45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의료급여 수급자들의 원활한 재가 생활 복귀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