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경제 보복 조치 맞서 제주서도 일본 여행 거부·日상품 불매 운동
상태바
日경제 보복 조치 맞서 제주서도 일본 여행 거부·日상품 불매 운동
  • 진순현 기자
  • 승인 2019.08.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들 자발적 참여 이어져…일본 상품 매출 바닥
지난달 31일 제주시내 위치한 일본의 대표적 의류 브랜드 매장이 일본 상품 불매운동 이후 한산하다.
지난달 31일 제주시내 위치한 일본의 대표적 의류 브랜드 매장이 일본 상품 불매운동 이후 한산하다.

제주에서 일본 경제 보복 조치에 맞서 일본여행 거부 및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거세게 일고 있다.
소비자들의 자발적 움직임으로 시작된 불매운동으로 일본 상품 매출은 바닥을 보이고 있으며 이젠 '일본여행가면 역적' 분위기다.
장지복 메인투어 대표는 1일  "일본여행 불매 운동이 시작되기전 계획했던 이번달 제주~오사카 전세기 패키지상품을 취소시켰다"며 "다음달 구마모토 1편 취소, 10월 이치하라 등 중소도시 여행패키지 코스 3편도 베트남, 대만, 홍콩 등 다른국가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예전에 비해 제주를 찾는 일본 인바운드가 없는 실정에서 일본여행 불매운동이 일본경제에 가장 손해를 끼칠 부분은 바로 관광이다.
국내 대형여행사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에 따르면 '보이콧 재팬' 구호를 내걸고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함께 자발적인 일본여행 거부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중순부터 전국적으로 신규예약 건수는 각각 70%와 50% 감소했다.
일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2011년 622만명에서 지난해 3119만명으로 7년새 5배 이상 급증했다. 이 중 25%에 달하는 750만명은 한국인이다. 특히 일본을 자주 찾는 한국인 관광객은 도쿄, 오사카 등 대도시 외에도 지방 중소도시를 많이 찾아 일본 지방 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기여를 해왔다.
일본 전체관광수입 또한 44조원(2017년 기준)이 넘는다. 오히려 일본 불매운동을 촉발시킨 일본산 반도체 수출액보다도 휠씬 많다.
제주관광업계 관계자는 "한국 관광객이 급감하면 일본 지방 경제 타격으로 이어져 아베 일본 총리의 정치적 입지가 매우 위축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최근 일본은 반성은 커녕, 한국인 관광객 급감에 대비해 요커(중국인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체류 기간 15일 이내 요커를 대상으로 전자 비자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당초 내년 4월 시행 예정이던 제도를 앞당겨 단체관광객에 우선 적용하는 급수술에 들어갔다"며 "이들은 먼저 일본 식민지 치하에서 우리 선조들을 약 350여 만명이나 죽었다. 중국인은 우리의 약 10배인 3500여 만이 죽었다는 것을 각성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예전 불매운동과 달리 SNS를 공유하며 소비자들의 자발적 움직임으로 시작된 일본 상품 불매운동은 제주도민 뿐만 아니라 제주특별자치도 공무원들까지 동참하고 나섰다.
금악리에 거주하는 김모씨(38)는 "일본이 경제보복 풀고 사죄, 반성할 때까지 절대 일본상품을 쓰지 않을 것이다. 이번 불매운동은 일본 원전을 뒤업은 쓰나미보다 더 큰 재앙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 상품 불매운동 한달째인 지난달 31일 저녁 제주시 이도2동에 위치한 일본의 대표적 의류 브랜드 매장을 찾았다. 연 매출 70~80억원으로 일본 상품 불매운동 이전 북적대던 때와 달리 유니클로 매장 및 주차장은 썰렁했다. 월 매출이 바닥을 찍었다.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몇 달만 더 가면 직원 해고 및 매장 철수도 검토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불매운동 초기 이 업체의 일본 본사 임원이 "(한국 불매운동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로 발언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성난 여론에 기름을 부었다. 이후 두차례나 사과문을 냈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더 싸늘해졌고 택배노조에서는 이 업체 제품은 배송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제주특별자치도공무직노동조합도 강력 불매운동을 전개키로 했다. 제주공무직노조는 "일본 아베 정부는 지금이라도 대한민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철회하고 강제징용 피해보상에 대한 배상금 지급과 함께 역사 앞에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우리 대법원이 일본 기업들을 상대로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들에 대한 손해배상을 내렸다"며 "이에 보복 수단으로 일본 아베 정부는 대한민국에 대해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소지'와 '화이트 국가 리스트 배제'등 경제적인 제재를 단행해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런 행위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합의를 이룬 G20 정상회의 선언 뿐 아니라 WTO 협정 등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반인륜적 행위"라며 "아베정부의 반인륜적 만행이 철회되는 그날까지 도민과 함께 일본여행을 자제하고, 강렬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